티스토리 뷰

여름이 다가오면서 기온도 점점 높아지고, 우리 집 작은방도 점점 더워집니다. 이번 여름은 창문형 에어컨 장만을 고민 중이신가요? 창문형 에어컨은 벽걸이, 스탠드형 에어컨보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직 실제로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필요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 설치가 어려운 아파트 작은방, 주택, 사무실, 원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냉방 기구입니다. 특히 시스템에어컨이 갖추어지지 않은 구축 아파트나 원룸에서 복잡한 시공 없이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이 창문형 에어컨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지인의 집에 놀러가서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냉방 성능도 훌륭하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면 때문에 신기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현재 삼성, LG, 귀뚜라미, 캐리어, 위니아, 신일, 쿠쿠 등의 다양한 기업에 의해 생산되고 유통되고 있습니다. 사실 브랜드별로 다소간 차이는 있겠지만, 창문형 에어컨 기술이 거의 상향평준화되었고, 대부분의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이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각 브랜드별 장단점보다는 창문형 에어컨 자체가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이 될 것인지 고민해 보시고 구매를 결정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5가지

 

 

 

창문형 에어컨은 구조적인 문제와 기술력의 한계로 아직까지는 아래와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방 성능에 한계가 있다. 

창문형 에어컨은 방 1개 정도의 넓이를 냉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창문형 에어컨은 약 6~7평(30평아파트 기준 작은방, 아이방 넓이 정도)의 넓이를 커버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면 크게 와닿지 않는 단점이지만, 더 넓은 공간에 냉방이 필요하다면 좋은 선택지가 아닙니다.

 

소음이 크다

소음 문제는 대표적인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실내기와 실외기가 분리되어있는 스탠드형, 벽걸이형 에어컨과 달리, 창문형 에어컨은 응축기와 방열판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한 분들이나, 아기방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이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 중 LG오브제 창문형 에어컨이 소음이 비교적 적고 성능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망과 일조량을 해친다

창문형 에어컨은 상시 창문에 부착되어 있고, 공간도 꽤 잡아먹기 때문에 들어오는 햇빛을 막을 수 있고, 창밖을 보며 조망할 수 있는 시야를 막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부 이물질 및 벌레 침투 가능성이 있다.

창문형 에어컨이 창호와 완전 밀착되도록 시공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사용하다보면 틈새가 생겨 벌레가 들어오거나 먼지가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에서 떨어지는 물이 먼지와 벌레와 섞여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점은 자주 청소를 하고 부착을 깔끔하게 해 놓으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합니다.

 

계절에 따라 탈거, 부착을 반복해야 한다.

창문형 에어컨은 단열에 취약함으로 외부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탈거를 해야 합니다. 탈거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지만, 재설치 시 틈새를 잘 메꾸는 것이 번거로우며, 계절마다 부착 및 탈거를 반복하다보면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5가지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창문형 에어컨이 가지는 확실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초기구매&설치비용이 저렴하다

스탠드형, 벽걸이형 에어컨의 경우 구입 비용이 상당한 반면, 창문형 에어컨은 몇십만원 정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번 이사 할 때마다 에어컨 이전설치비용이 많이 드는 일반 에어컨과 달리, 스스로 탈거하고 부착할 수 있다는 점이 경제적입니다. 

 

설치가 간편하다

스스로 탈거, 부착이 용이하기 때문에, 필요에 맞게 원하는 방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고, 이사를 자주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좋다

과거에는 창문형 에어컨이 전기세를 많이 잡아먹는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요즘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버터를 탑재한 창문형 에어컨이 상용화되어 전기세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설치가 불가능한 방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전기만 공급하면 에어컨이 됩니다. 아파트 구조 상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없는 경우에도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방이 시원해진다.

가장 중요한 장점이죠. 단점들 때문에 사지 않으려니 너무 덥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생각보다 시원하구요, 단점이 사실 아무리 많아도 더운걸 못견디는 분들에게는 이게 가장 큰 장점이 될 겁니다.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방이 시원해진다 : 창문형 에어컨을 사는 가장 강력한 이유 중 하나죠. 

 

 

정리

지금까지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도 포함되어 있지만, 창문형 에어컨 후기들을 읽어보고 종합해 본 장단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단점들을 잘 따져보시고 좋은 결정을 내시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 모델명 차이 정리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 모델명 차이 비교 정리

날씨가 더워지면서 창문형 에어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창문형 에어컨 중 가성비 제품으로 평가받는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leobigbro.com